야훼
모세는 바로와 이스라엘 백성, 양쪽 모두로부터 정통성과 권위에 대한 도전을 받게 된다. 애굽의 궁정에서 자라난 모세는 자신을 부른 신이 도대체 누구인지 몰랐다. 이 신은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이라고 말해주었지만, 모세는 그 신의 이름을 알아야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하나님은 모
Ⅰ. 서론
성경에서의 주인공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다. 그러나 둘의 비중이 똑같이 다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선권은 하나님에게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선과 악, 정의와 불의의 기준 점이 되신다. 성경적으로 “의로운”의 의미는 항상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있는 자를 뜻한다.
성경의 작가들
Ⅰ. 이스라엘의 역사
400년 동안의 노예 생활 후에 이스라엘은 모세에 의해 자유를 찾았다. 성서의 기록에 의하면 모세는 하느님께 선택 받아 그의 백성을 이집트로부터 그들의 조상에게 약속한 땅(에레츠 이스라엘)으로 인도(기원전 12~13세기)했다. 이스라엘인은 시나이 사막에서 40년 동안 방황하면
Ⅰ. 서론
결국 근대 사회의 특성은 정교분리, 종교의 다원화, 개인(성)의 확립이며, 근대 종교문화의 특성은 종교영역의 ‘자립화’, 종교영역의 ‘다원화’, 그리고 종교신앙의 ‘주관주의화’이다. 정치, 종교, 법, 도덕 등의 다양한 영역이 미분화되어 있는 사회, 개인이 공동체 속에 용해되어 있는
Ⅰ. 개요
전통적인 기독교인의 관점에서 꾸란과 무슬림들이 일반적으로 ‘알라’를 말할 때 ‘God’(하나님)을 말하는 것이라고 여긴다. Thomas Carlyle은 1840년에 무함마드에 관한 강의에서 가끔씩 ‘알라’를 사용하곤 했는데 그는 평소에 무함마드의 말과 사상을 주장하면서 ‘하나님’을 말할 때는 ‘
UFO의 사회적 현상과 역사
고속으로 하늘을 나는 수수께끼의 물체에 관한 목격담은 유사 이래 각 세기를 통하여 여러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초상현상 연구가인 C. 포트의 저서에 19세기에서 20세기에 걸쳐 나타났던 이러한 괴현상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에서 한 예를 들면, 1913년 2월 28일자 《타
기쁨을 맛보았다. 이 새해를 맞는 기쁨이 바로 신년 축제의 기쁨이다. 하느님께서는 그때마다 당신 자비를 베풀어 주기에 이날을 통해 하루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신년 축제는 옛 이스라엘 달력에 따르면 가을 첫 달의 초생 달 뜨는 날에 경축하였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야훼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계시지 않은가?” (출 17:7) 버나드.W.앤더슨, 「구약 신학」,(서울:한돌출판사,2001), pp389-390.
신정론, 혹은 하나님의 공의 문제는 특별히 이스라엘 해석자들에게 있어서 매섭고 강렬하였다. 이스라엘의 유일신론은 그 문제를 야웨 이외의 하나님이나 알려지지 않은 하나님
1. 들어가는 말
구약 성경은 이스라엘 백성의 삶의 이야기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의 방식을 하나님과의 관계의 관점에서 기록해 놓았다. 그들이 믿는 하나님은 당시의 삶의 정황에 맞는 이름으로 불러졌다.
이스라엘 민족들은 자신들이 믿는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으로 믿었다. 이 하